제목   |  외고 영어내신 바늘구멍 1등급 클럽만이 통과할 수 있다!! 작성일   |  2010-02-17 조회수   |  34802

 [신나는 공부]외고 ‘영어내신 바늘구멍’ ‘1등급 클럽’만이 통과할 수 있다!

 
 
 

올해 중2, 3이 되는 외고 준비생들은 신학기 첫날부터 바짝 긴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중학교 중간·기말고사 영어시험 성적이 2011학년도 외국어고 입시의 성패를 판가름할 결정적 변수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외고 입시에 새롭게 도입된자기주도 학습전형세부 계획에 따르면, 올해부터 외고들은 △1단계에서 중학교 2, 3학년 영어내신 등급과 출결로 입학 정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영어내신 성적(160) 및 면접(40)으로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다시 말해 영어내신이 1등급이 못 되면 1단계부터 미끄러지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게 된 것.

특히 서울 강남권의 경우 중간·기말고사 영어시험에서 만점을 받는 학생이 적지 않은 데다 반별로 적게는 5, 많게는 15명이 외고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영어 1등급을 둘러싼 경쟁은 상상을 초월한다. ‘1만 깎여도 한두 등급이 뚝뚝 떨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해, 실수로 한 문제를 틀렸다간 외고 지원 자체가 불투명해지는살벌한상황에 직면하는 것이다.

한 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영어 내신 경쟁. 1등급 고지를 점령하려면 상위권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영어내신 성적은 중간·기말고사 때 실시되는 지필고사, 한 학기에 1회 말하기 또는 쓰기 과제로 진행되는 수행평가, 그리고 듣기평가 점수로 구성된다. 학기말에 이들 3개 요소의 점수가 합산돼 등급이 결정되는 것. 어느 한 요소라도 소홀히 했다간 2등급 이하로 떨어질 공산이 크다.

문제는 또 있다. 외고 입시안이 바뀜에 따라 올해부턴 예년보다 한층 더 어려워진 영어시험문제를 풀게
된다는 점이다. 외고입시에서 영어내신 성적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당장 다가오는 1학기 중간고사부터 변별력 높은 서술형 문제를 다수 출제하겠다는 중학교가 적지 않다. 서술형 문제의 출제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학교도 있다.

예를 들어영시(英詩) 한 편을 지문으로 제시한 뒤 그에 대한 감상문을 영어로 작성하라고 요구하는 문제핵심단어 3, 4개를 주고완료 진행 시제를 포함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보시오라고 요구하는 어법문제한국어로 3가지 이상의 조건을 제시한 다음 주어진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짧은 글을 10문장 이내의 영어로 쓰도록 요구하는 문제 등은 최상위권 학생들도 어려워하는 변별력 높은 문제유형이 될 수 있다. 교과서에서 배운 영문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새로운 문장을 여러 차례 만들어보면서 문장쓰기의 실력 자체를 키우지 않으면 결코 만점을 받을 수 없는 고난도 문제들인 것. 주어진 시험시간인 45분 내에 객관식 문제를 모두 풀고 서술형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 만큼 문장 구성력과 순발력이 요구된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대청중학교 김미란 중3 영어담당교사는바뀐 입시정책에 따라 빠르면 1학기 중간고사부터 변별력 있는 서술형 문제가 50% 이상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면서앞으로는 교과서를 단순히 달달 외우는 수준으로는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객관식 문제 역시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 △토익 또는 토플처럼 지문부터 문제, 선지까지 모두 영어로 출제되는 문제단어의 뜻을 영어로 바르게 풀이한 것을 고르는 문제대학수학능력시험에 출제되는 어법 문제유형처럼 지문 속 두 개 이상의 빈칸에 각각 들어갈 시제를 알맞게 짝지은 것을 고르는 문제 등 학생들이 난감해하는 유형의 출제비율이 높아질 수 있다.

서울 양천구 목동 월촌중학교 손채은 3학년 영어담당 교사는영어교사들이 직접 제작하는 프린트물은 고등학교 1, 2학년 수준의 지문으로 구성된다면서프린트에 실린 지문을 변형해 문제를 내는 방식으로 객관식 문제의 변별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가 고난도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외고를 목표로 한 최상위권 학생들에겐옳은 것을 고르시오란 문제를 착각해틀린 것을 정답으로 고르거나 서술형 문제에서 철자 하나를 빠뜨려 부분감점을 당하는 실수를 줄이는 일이 더 중요해졌다.

1
점으로 희비가 엇갈리는 영어내신 경쟁에서 수행평가는 최상위권 학생들의 1등급 고지 달성을 가로막을 수 있는복병’. 3분 스피치, 원어민 강사와의 일대일 인터뷰,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되는 과제는 물론이고, 불시에 실시되는 교과서 또는 노트필기 검사(학습태도 및 성실성 평가)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인쇄하기